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고관절 통증 원인 왜 아플까

오늘을가꾸다 2021. 7. 21. 22:37

목차


    반응형

     

    현대인들의 업무가 오랫동안 앉아서 하는 일들이 많아진 만큼 고관절 통증도 많이 호소를 하고 있는데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는 긴 시간 동안 한 자세를 하고 있거나 외부로부터의 충격으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고관절은 골반뼈와 허벅지 뼈를 잇는 관절인데요, 이 관절의 사이에는 부드럽게 움직 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점액낭이라는 것이 있는데 많이 사용하거나 외부로부터의 충격으로 염증이 생길 경우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또한 비만일 경우 체중이 실리면서 고관절에 무리를 주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등의 좋지 않은 습관으로 올 수가 있습니다. 

     

    고관절인형

     

     

     

    요즘에는 20대 이후에도 많이 발생을 하고 있는데요, 이런 경우 노화에 의한 퇴행이라기보다는 잘못된 습관이나 자세로 인해 생기는 영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만큼 자세 또한 좋지가 않고 일어나 움직이는 것보다 좋지 않은 자세로 핸드폰을 보는 등의 악습관이 지속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높은 굽의 구두를 신고 다니는 여성의 경우에도 고관절 통증이 쉽게 올 수 있으니 너무 높은 굽은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근육통 정도로 생각이 되지만 점차 심해지면 걷지 못할 만큼의 심한 통증이 오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고관절 통증이 오게 되고 제대로 치료를 해주지 않으면 만성이 되어 회복이 더뎌지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힘줄과 인대는 뼈와 근육을 연결해 주는데 제일 큰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런 인대와 힘줄이 약해지거나 문제가 생기면 고관절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과하게 사용하거나 지속적인 마찰을 주게 되면 손상이 되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도 있는데요, 뼈와 뼈 사이를 이어주는 연골이 약해지면서 손상이 생기고 이런 증상이 계속되면 퇴행성 관절염이 됩니다.

     

     

     

    업무를-보고있는-여자

     

     

     

    이 처럼 원인은 아주 다양하지만 미리 예방하는 것 만이 건강을 지키는 것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너무 오래 앉아있는 것은 삼가시고 무리한 운동이나 나쁜 자세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 무리가 되어 20대에도 통증이 올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필라테스나 요가를 통해 코어 근육을 강화해 주면서도 바른 자세를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관절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을 섭취하려면 칼슘이 많이 있는 재료를 선택하여 드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멸치나 생선 등이 있고 콩이나 견과류, 우엉, 케일 등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의 몸은 언제까지나 건강하기만 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몸을 너무 혹사시키기보다는 아껴주면서 충분한 휴식도 필요합니다. 증상이 심해진다면 의료진을 찾아 상담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